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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랩] 강원동해안권 광역개발계획

文喆洙 2007. 10. 8. 18:42

강원동해안권 광역개발계획

 

강원동해안권 광역개발 권역지정

ㅇ 강원동해안의 연담도시권을 형성하는 주요 도시를 중심으로 기능적 연계성과 지역의
    통합발전 가능성에 중점을 두어 5개시, 2개군, 3개면 지역(총면적 4,921㎢)을
    광역개발계획의 대상으로 함

시 · 군
면적(㎢)
   5개시 : 강릉시, 동해시, 태백시, 속초시, 삼척시
   2개군 : 고성군, 양양군
   3개면 : 평창군 도암면, 정선군 임계면, 인제군 북면
2,814  
1,293  
814  
5개시, 2개군, 3개면
4,921  






제1장 계획의 기조


1. 계획수립의 배경

가. 계획수립의 필요성

ㅇ 세계화·지방화·정보화와 같은 급격한 사회·경제적 여건변화 속에서 국토공간의 통합적 발전과 지역간 불균등 발전의 해소를 위한 지역균형개발정책이 더욱 중요한 과제로 대두됨. 따라서 강원 동해안지역의 경제기반 강화와 지역개발의 잠재력 극대화 필요성이 제기됨

- 그 동안 전국적으로 7대 광역권 중심으로 전개되어 왔던 광역권개발계획에 강원 동해안지역이 새로운 광역권으로 추가

ㅇ 대북 교류증대 및 환동해 시대에 대비하여 국토개발전략 차원에서 동해안 북부축에 환동해권의 전진기지로서의 거점을 형성하여 새로운 국토개발축으로 육성시킬 필요성이 제기되면서 강원 동해안지역에 대한 체계적 발전방향 및 개발방안 수립이 요청되고 있음

ㅇ 광역적 측면에서 강원 동해안지역의 통합발전을 구현하기 위하여 지역간 기능적 보완과 연계성 제고를 통한 효과적 지역발전전략 수립이 필요함

- 개발효과 극대화를 위해 광역권내 주요 거점도시권을 형성하고 통합적 발전을 위한 지역 경제기반 구축방안을 마련

- 이를 위해 국제교류 및 국내 주요지역과의 연계접근망의 획기적 개발과 지역의 자생력을 높이기 위한 장기구상 및 광역적 개발 계획이 필요

나. 강원동해안 광역권의 현황 및 개발잠재력

1) 일반현황

ㅇ 위치적 특성
- 강원동해안 광역권은 서울에서 약 200㎞정도 떨어진 국토의 동북부 해안지대로서 수도권과 인접하며, 해안선을 따라 도시가 분산 또는 밀집되어 고성에서부터 삼척까지 연담도시권을 형성하고 있음

- 또한 본 광역권은 북한의 금강산, 나진·선봉 지방, 러시아 극동지역, 일본 서북부지역과의 지리적 근접성을 지니는 지역으로 대북교류 증대 및 환동해 시대에 대비한 국토 동북부 거점형성의 적지로 대두됨



ㅇ인구현황
- 인구는 649.5천인(1996년 현재)으로 전국 대비 1.4%(강원도의 42.4%)이며, 면적은 4,921㎢로 전국 대비 4.9%(강원도의 29.2%)를 차지함

- 1970년부터 1995년까지 인구감소 추이(연평균 △0.55%)가 두드러졌으나, 1995년 이후부터 전체적으로 감소세가 둔화되거나 약간씩 증가하는 추세로 반전됨

ㅇ산업현황
- 강원동해안 광역권의 산업구조(1996년 현재)는 1차산업 10.5%, 2차산업 17.4%, 3차산업 72.1%로 1차 및 3차산업의 비중이 전국 비중보다 높음

- 본 광역권의 고용구조(1996년 현재)는 1차 및 3차산업의 비중이 전국 비중보다 높고, 2차산업의 비중은 전국의 1/2을 약간 상회함. 1인당 GRP는 전국평균의 78.8% 수준으로 낮게 나타남

2) 잠재력과 개발제약요인

ㅇ 개발잠재력
- 강원동해안 광역권은 대외개방적 국토골격 형성을 위한 U자형 개발축의 동북부거점적 위상을 지니고 있어 향후 국토개발계획 차원에서 전략지역으로 중요시되고 있음

- 최근 증대되고 있는 대북교류 및 환동해 지역간 협력에 적극적으로 대비할 수 있는 국내거점으로서의 역할이 증대될 전망임

- 자연친화적 관광휴양지, 해양·산림·문화휴양지 등에 대한 개발수요가 높아짐에 따라 지역내 청정생태환경의 경제자원화 가능성이 증대됨

ㅇ 개발제약 요인
- 산악지형의 장애로 인하여 지리적인 면에서 국내 주요 거점지역과의 접근성이 불리한 형편임

- 지역고유의 산업기반이 취약하고 주로 단기체류형 계절관광에 의존함으로써 지역내 부가가치 창출을 위한 주도적 산업기반이 열악함

- 광역권내의 지역간 교통망이 단일 국도에 의존하여 늘어나는 수송 수요에 대처하기에는 교통시설이 부족함

- 지형적 특성으로 개발 및 경작 가능 용지가 상대적으로 부족하고 복잡한 토지이용규제로 인하여 개발 장애가 심함

- 점증하는 관광유동인구 수용을 위한 용수·폐기물처리시설, 주차장시설 등 도시기반시설 및 위락시설이 부족한 실정임


2. 계획의 근거 및 범위


□ 계획의 근거

①「지역균형개발 및 지방중소기업 육성에 관한 법률」에 근거 하여 국가가 지정하는 국가계획

② 지역개발 측면에서 동해안 지역을 하나의 통합된 공간단위로 개발하는 광역계획으로 향후 형성될 대규모 거점권역에 광역적으로 필요한 시설을 계획·공급하는 투자계획

③ 본 계획으로 확정된 개발사업은 당해 개발사업과 관련된 개별법령이 정하는 절차에 의하여 추진

□ 계획의 범위

① 시간적 범위
- 계획기간 : 1999~2011년 (13년간)

② 공간적 범위: 5개 시, 2개 군, 3개 면, 4,921㎢
- 5개 시 : 강릉, 동해, 태백, 속초, 삼척
- 2개 군 : 고성, 양양
- 3개 면 : 평창군 도암면, 정선군 임계면, 인제군 북면



3. 계획의 목표와 기본구조

가. 계획의 목표

ㅇ 환동해권의 교류거점 및 산악과 해안관광휴양의 중심지로서 강원동해안권의 이점을 살려 광역권의 미래상과 비전을 제시

ㅇ 강원동해안 지역을 광역적으로 개발함으로써 자원의 공동이용과 보완체계를 구축하며, 중앙정부·지방자치단체·민간부문간의 투자사업을 조정하고 지침을 제공

나. 계획의 기본방향

ㅇ 동아시아 관광·휴양활동의 중심 거점으로 육성
- 국내 주요거점과의 연계를 위한 간선교통망의 신설 및 확장
- 대규모 시설관광 기반확충을 통한 계절관광의 제약성 극복
- 지역별 관광자원의 특화 및 내륙과 해양관광을 연결하는 관광벨트화
- 관광산업의 국제기능 강화

ㅇ 대북 및 환동해권의 경제 및 문화교류 거점으로 육성
- 국제교류증대에 대비한 항만, 도로·물류 등 직교류 기반의 구축
- 환동해권과의 직접적 연계기반 구축을 위한 국제교류·거점 기능 확충
- 첨단정보통신망, 컨벤션센터 등을 갖춘 국제복합업무단지 건설

ㅇ 자생적 지역경제권 및 쾌적한 정주공간의 형성
- 관광자원의 산업화 및 지식기반 청정산업 육성
- 광역권내 지역간 기능분담체계 구축으로 개발효과의 극대화 및 자원활용의 효율성 확보
- 도시통합 네트워크 구축을 통한 개발효과의 지역내 확산
- 도시정비 및 신시가지 개발을 통한 쾌적한 정주체계 형성

다. 공간구조개편 기본구상

1) 공간구조개편 기본방향

ㅇ 지역별로 기능을 특화시키고 상호연계성 보완을 통하여 지역 개발의 시너지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공간체계를 형성

ㅇ 생활권에 기초하여 광역권을 3개의 개발권으로 형성
- 속초시·고성군·양양군·인제군 북면을 포함하는 ‘설악권’, 강릉시·평창군 도암면·정선군 임계면을 포함하는 ‘대관령권’, 동해시·태백시·삼척시를 포함하는 ‘두타·태백권’으로 3개 개발권을 설정

ㅇ 개발권간의 연계와 네트워크 형성을 위한 3개의 개발축을 설정
- 중심도시간 네트워크형성 촉진을 위한 ‘연담도시축’과 산악과 해양의 관광자원을 연계하는 ‘해양관광연계축’, ‘산악휴양 연계축’을 설정

2) 개발권별 개발방향

ㅇ 대관령권: 강릉시, 평창군 도암면, 정선군 임계면
- 강릉시를 중심으로 지역내 교육·문화·행정 등 관리업무를 담당할 수 있도록 중심성을 강화하고 강원동해안 광역권과 내륙지역과의 연계를 위한 중심거점으로 육성하도록 간선교통망 구축 및 도시기반을 강화

ㅇ 설악권: 속초시, 고성군, 양양군, 인제군 북면
- 금강산과 연계한 금강-설악 연계관광지대를 국제적 관광·휴양 중심거점으로 육성하고, 양양국제공항과 항만기능을 중심으로 대북방 및 관광교류전진기지로 육성

ㅇ 두타·태백권: 동해시, 삼척시, 태백시
- 태백산, 두타산, 동굴관광지대와 해안관광지대를 연계하여 종합관광거점으로 육성하고 항만기능 확충으로 동북아 및 환동해권 물류거점으로 육성

□ 개발축 형성방안

ㅇ 연담도시축
- 강원동해안 광역권의 중심축으로 개발권별 발전의 기능적 보완과 연계성을 확보하고, 장기적으로 금강산지역과 연계발전체계를 구축
- 접근망의 체계적인 정비 등 배후관광지원기능을 강화하고 경제기능의 다원화를 위하여 청정산업 및 첨단산업을 육성

ㅇ 해양관광연계축
- 해안에 산재된 해수욕장, 해양휴양 및 마리나 시설, 어항·항 만시설을 확충·개선함으로써 상호 연계체계를 구축하고 복합적인 해양관광·여가지대를 형성
- 동해안을 따라 해상연계루트를 형성하고, 이와 함께 해안관광 일주도로망을 구축
- 북한, 중국 동북부, 극동 러시아, 일본 중북부 등 환동해권의 주요 거점과 해상교류 연계망을 구축하여 국제교류의 거점기능을 확보

ㅇ 산악휴양연계축
- 설악산, 대관령 및 태백, 정선의 고원관광·휴양지대와 연계 개발을 통해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함
- 산악 관광·여가의 중심축으로 개발권별 관광개발의 기능적 보완과 연계성을 확보하며 장기적으로 금강산 연계관광체계의 구축에 대비

 



                                            < 공간구조개편 구상도 >

라. 인구 및 경제지표 전망

1) 인구지표

ㅇ 1995년 ~ 2011년 사이 연평균 0.84%의 성장률 전망
- 총인구증가 : 624.8천인 (1995년) ⇒ 714.3천인 (2011년)
- 강원도 대비 : 42.6% (1995년) ⇒ 45.3%(2011년)

<강원동해안 광역권의 계획인구 전망>

구 분
인 구 (천인)
연평균증가율(%)
1995년
2001년
2006년
2011년
’95-2001
2001-2011
전 국
44,608.7
47,638.7
49,418.7
50,827.9
1.10
0.65
강원도
1,466.2
1,476.8
1,532.0
1,575.7
0.12
0.65
광역권
624.8
639.2
674.1
714.3
0.38
1.12

2) 경제지표

ㅇ 강원동해안 광역권의 지역내총생산액은 1996년 약 4조2천억원(1995년 불변가격)에서 2011년 약 8조8천억원으로 약 2.1배가 성장하여 연평균 5.1%의 증가율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됨

ㅇ 본 광역권의 1인당 GRP는 계획기간 중 연평균 4.6%의 성장률이 전망되며 현재 전국평균의 78.8% 수준에서 85.6% 수준으로 향상될 것으로 예상됨

ㅇ 2011년 강원동해안 광역권의 생산구조는 1차산업이 지역내 총생산액의 4.6%, 2차산업이 25.8%, 3차산업이 69.6%를 차지하여 , 1차산업의 비중이 줄어들고 2차산업의 비중이 1996년에 비해 높 아질 것으로 전망됨


<강원동해안 광역권의 지역경제지표 전망>

구 분
1996년
2011년
연평균증가율
(%)
지역내
총생산
(백만원)
전 국
373,416,553
(100.0)
753,715,000
(100.0)
4.8%
강원도
10,263,166
(2.7)
19,807,287
(2.6)
4.5%
광역권
4,194,135
(1.1)
8,827,739
(1.2)
5.1%
1인당 GRP
(원)
전 국
8,198,848
(100.0)
14,828,762
(100.0)
4.0%
강원도
6,702,095
(81.7)
12,570,746
(84.8)
4.3%
광역권
6,457,691
(78.8)
12,695,042
(85.6)
4.6%


주 : 가격은 1995년도 불변가격 기준


제2장 부문별 개발계획

1. 도시개발 및 정비계획

가. 개발방향

ㅇ 개발권별 중심도시의 중심성 강화를 위한 시가지 정비 등 도시기반 구축과 국제적 관광거점지대로 성장하기 위한 도시체계 확립

ㅇ 신규 대규모 개발사업에 따른 도시인구 증가에 대비한 계획적 주거단지 개발 및 광역권내 균형발전을 위한 신규개발의 적정배치 유도

ㅇ 개발권별 도시기능 특화개발과 지역간 인프라 확충을 통한 광역권내 도시통합을 유도하는 연담도시 네트워크 구축

나. 주요 도시개발사업

□ 대관령권: 인구 3만5천인을 수용하는 3개 뉴타운 조성 (62.7만평)·

ㅇ 교육·행정·역사문화·관광·첨단산업 기능강화를 통해 환동해 경제권 시대에 강원동해안 광역권의 중추거점도시로 육성함
- 교육, 행정, 첨단 및 지식산업의 중심지로 육성
- 강릉을 역사·문화의 고부가가치화를 통해 전통문화시범도시로 육성

ㅇ 강원동해안 광역권의 중추거점도시로서 증대되는 인구수용을 위한 도시정비 및 개발 추진
- 강릉시 구정면 일대에 인구 2만인 수용규모의 '신역사복합타운'(30.3만평),
강릉시 사천면 일원에 인구 1만인 수용규모의 ' 종합휴양타운' (18.3만평) 건설
- 평창군 도암면 용산리 일대에 인구 5천인 수용규모의 자연친화적인‘전원휴양타운’(14.1만평)조성

□ 설악권: 인구 4만인 수용의 3개 뉴타운 건설(46.8만평)

ㅇ 속초, 고성, 양양의 배후관광지원 및 교류중심지 기능을 강화하고 상호 기능적 연계를 통한 통합도시권으로 개발

ㅇ 금강-설악 연계관광권 형성에 대비하여 설악권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시설관광 및 도시기반 확충
- 속초시 대포동 일원에 인구 1만인 수용규모의 ‘임해형 주거단지’ (17.1만평) 조성
- 관광지원 및 대학 배후주거기능을 할 수 있도록 고성군 토성면 일원에 인구 1만5천인 수용규모의 ‘주거ㅇ 휴양뉴타운’(19.5만평)개발
- 양양국제공항 배후지원 기능을 담당할 수 있도록 양양군 현북면 일원에 인구 1만5천인 수용규모의 ‘복합업무타운’(10.2만평) 조성

□ 두타·태백권: 인구 2만5천인 수용의 3개 뉴타운 조성 (40만평)

ㅇ 두타·태백권을 편리한 교류기반과 쾌적한 생활환경여건을 갖춘 신동해권 물류유통 및 생산의 중심도시로 육성하며, 동해, 삼척, 태백의 산업관광휴양기능을 상호보완하여 통합도시권을 형성

ㅇ 관광과 산업 및 휴양기능이 조화를 이룬 해양·고원관광지 대로 조성
- 동해 천곡동 일원에 인구 1만인 수용규모의 ‘임해뉴타운 (water front city)’(12.7만평) 조성
- 삼척 성남동 일대에 건강도시 조성을 위한 인구 1만인 수용규모의‘실버·헬스타운’(15.3만평)조성
- 태백은 카지노산업의 배후관광도시로서 기능할 인구 5천인 수용규모의 ‘고원휴양뉴타운’(12만평)조성

구 분
위 치
수용규모
사업규모

9개소
10만인
149.5만평
강릉 신역사복합타운
강릉시 구정면 일대
2만인
30.3만평
강릉 종합휴양타운
강릉시 사천면 일대
1만인
18.3만평
횡계 전원휴양타운
평창군 도암면 일대
5천인
14.1만평
속초 임해형주거단지
속초시 대포동 일원
1만인
17.1만평
고성 주거·휴양뉴타운
고성군 토성면 일원
1만 5천인
19.5만평
양양 복합업무타운
양양군 현북면 일원
1만 5천인
10.2만평
동해 임해뉴타운
동해시 천곡동 일원
1만인
12.7만평
삼척 헬스타운
삼척시 성남동 일원
1만인
15.3만평
태백 고원휴양타운
태백시 황연동 일원
5천인
12만평





                                               <주요 도시개발 사업계획도 >


2. 산업입지계획

가. 개발방향

ㅇ 환동해시대의 대북방 경제교류 증대에 대비한 산업기 반조성이 요구되며, 이를 위해 도로, 항만, 공항 등 고속교통망 구축으 로 제조업의 유치를 촉진

ㅇ 산업구조를 고도화하고, 기술집약적인 제조업 업종으로 재구조화할 수 있도록 과학기술기반을 확충하며, 정보·해양·신 소재 등의 성장산업을 유치

ㅇ 관련산업 벨트화를 통해 기존 산업단지를 활성화함. 이 를 위해 산업도로를 개설하고 유통단지를 조성하여 산업단지 기능 을 강 화하는 한편, 개별입지를 점차적으로 계획입지로 유도하여 산업단 지를 전문화시킴

나. 산업용지 수급전망

ㅇ 신공업배치계획안, 제3차 국토계획수정안의 지역별 전 망을 수용하고, 지역경제 활성화 및 산업구조 고도화를 위한 수요 를 감 안했을 때, 본 광역권에는 2011년까지 10.57㎢의 산업용지 수요 가 발생할 것으로 전망

ㅇ 2011년의 산업용지 규모는 1998년 현재의 공급면적인 9.34㎢ (개별입지 포함)에 목표년도의 추가수요와 선공급분까지 감안하여 10.81㎢를 공급전망

< 강원동해안 광역권 산업용지 수급전망 >

구 분
1998
2006
2011
기간 중 증가량
1998~2006
2006~2011
수요(㎢)
7.91
9.29
10.57
1.37
1.28
2.65
공급(㎢)
9.34
9.82
10.81
0.48
0.99
1.47

다. 주요 산업단지 조성계획

ㅇ 1999년부터 조성이 본격적으로 시작되는 강릉과학산업단지는 0.96㎢의 공장용지 면적중 2006년까지 50%를 공급하고 2006년에서 2011년 사이 나머지 50%를 공급

ㅇ 강릉과학산업단지를 제외하고 목표년도 광역권에 신규로 공급되는 공장용지 면적 0.51㎢에 대해서는 향후의 대북교류에 대비 하여 설악권에 북방교류신산업단지(가칭)를 조성하는 것으로 계획

< 강원동해안 광역권의 산업단지 조성계획 >

산 업 단 지 명
조성면적(㎢)
용지면적(㎢)
사업기간
유치업종
강릉과학
산업단지
3.34
0.96
1999~2011
컴퓨터산업,
소프트웨어산업,
신소재, 정밀화학,
해양산업
1단계
0.99
0.28
1999~2001
2단계
2.35
0.67
2001~2011
북방교류
신산업단지
(가칭)
1.27
0.89
2006~
전기·전자산업,
기계·금속산업
1단계
0.73
0.51
2006~2011
2단계
0.54
0.38
2011~



3. 광역교통·물류계획

가. 광역교통·물류계획의 기본방향

① 환동해시대의 경제·사회적 교역을 위한 거점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육상
② 해상·항공의 국제적 교통체계 구축
③ 수도권등 국내 주요거점과의 연계강화와 접근성 향상을 위한 ‘동서’ 간선고속교통망 확충 및 광역권 통합과 상호교류를 촉진 하기 위한 ‘남북’광역연계교통체계 형성 및 대북 육상교통망 구축
④ 대북교류 증대에 따른 인적·물적 교류증가에 대비한 기존 시설의 확충 및 국제적 거점항만과 거점공항 구축

나. 주요 개발사업계획

① 도 로
ㅇ 고속도로
- 기 확 정 : 원주~강릉간 영동고속도로, 강릉~동해간 동해고속도로 확장
- 계 획 : 주문진~통일전망대간, 동해~삼척간 동해고속도로 연장,
춘천~양양간 동서고속도로 신설
- 장기구상 : 북부고속도로(가칭), 남부고속도로(가칭) 신설

ㅇ 국 도
- 기 확 정 : 국도7호선 동해시, 속초시 구간, 국도42호선 동해시 구간 우회도로 신설, 국도7호선, 31호선, 35호선, 38호선, 44·46호선 도로 확장
- 계 획 : 국도 7호선, 31호선, 35호선, 38호선 도로 확장
- 장기구상 : 동해~하진부간 산업도로 신설

ㅇ 지방도
- 계 획 : 양양 강현면~설악동 구간 도로개설, 416호선과 417호 도로
개수, 453호 도로직선화 공사
- 기 타 : 해안관광도로, 산악순환도로 신설 및 개·보수

< 강원동해안 광역권의 도로망 확충사업계획 >

구 분
도 로 명
구간 (총구간)
연장
(총연장)
비 고



기확정
영동고속도로
평창도암~강릉
(원주~강릉)
40(107.7)
2→4차선
(95~2004)
동해고속도로
강릉~동해
56.1
2→4차선
(98~2001)
계 획
동해고속도로
주문진~통일전망대
108
연장
동해고속도로
동해~삼척
30.5
연장
동서고속도로
~양양
(춘천~양양)
15(90.6)
신설
장기
구상
북부고속도로(가칭)
인천~서울~춘천~간성
218
신설
남부고속도로(가칭)
아산~음성~제천~삼척
222
신설


기확정
7호선
동해 우회도로
(동해용정동~삼척 적노동)
6.8
우회도로
속초 조양동 우회도로
3.6
삼척 오분동~근덕
15.3
확장
31/35호선
황지~동점
17.3
38호선
삼척 등봉~미로
7.8
사북 고한~태백
14.3
42호선
송정동~이로동
8.5
우회도로
일부
기확정
국지도56호
인제 용대~속초(미시로)
19.0
확장
44·46호선
한계리~대대리
13.1
계 획
7호선
향목~통일전망대
32.0
확장
삼척 사직~월천
42.6
31호선
태백 장성시가지
1.2
35호선
화전~혈암
2.4
38호선
태백 통리~삼척 미로
34.0
38호선
삼척~동해
2.0
장기
구상
산업도로
동해~하진부
78
신설



·



계 획
416호
삼척 신리~월천
28.8
개수
427호
통리~신리
9.5
개수
453호
인제 도로 직선화
1.6
개수
기타
양양 강현면~설악동
1.5
우회도로
기 타
해안관광도로
동해안 연안 연결
-
신설 및 개·보수
산악순환도로
산간 내륙지방 연결
-
신설 및 개·보수


2) 철 도
ㅇ 수도권 교통분담을 위해 원주~강릉간 동서축 복선전 철을 신설하고, 남북축 수송여건 개선을 위해 삼척~강릉간 동해 선 복선 전철화 및 강릉~고성간 동해선 복선전철화 및 복선전철 신설

< 강원동해안 광역권의 철도 사업계획 >
구 분
노 선 명
구 간
연장(총연장)
비 고
기확정
원주~강릉간 철도
평창도암~강릉
40(120)
복선신설
계 획
동해선
삼척~강릉
57.5
복선화
동해선
강릉~고성
96.4
복선화 및 복선신설
영동선
백산~동해
53.8
복선화

3) 항만시설 확충 및 정비
□ 기존 항만별 기능정립 및 역할분담
ㅇ 동해항 ⇒ 북방교역의 교두보 및 국제무역항으로 육성
ㅇ 묵호항 ⇒ 화물수송 기능을 보강하여 무역항으로서 기능을 강화
ㅇ 안목항 ⇒ 관광겸용 다목적 어항 및 소규모어항의 중심항으로 조성
ㅇ 주문진항 ⇒ 수송기반을 제고하고, 수산업 활성화의 전진기지로 육성
ㅇ 거진·대진항 ⇒ 대북한 교류증대에 대비하도록 항만기능을 보강
ㅇ 속초항 ⇒ 관광여객 거점항으로서의 기능을 부여
ㅇ 삼척항 ⇒ 시멘트 전용항으로서의 성격을 부여

□ 기존 항만시설 확충
ㅇ 본 광역권내 기존 항만의 하역능력을 1996년 27,918천톤에서 2001년 54,598천톤, 2006년 54,696천톤, 2011년 54,800천톤으로 보강

ㅇ 동해항, 삼척항, 묵호항, 속초항 등 기존 항만의 물장량, 방파제 등 시설확충을 통해 물동량 증가에 대비

< 항만별 하역능력 확충계획 >

(단위: 천톤)
구 분
1996년
2001년
2006년
2011년
전 국
295,297
595,856
738,513
897,998
광 역 권
27,918
54,598
54,696
54,800
삼 척 항
7,002
7,323
7,357
7,393
동 해 항
14,148
31,600
31,600
31,600
묵 호 항
5,925
6,361
6,384
6,408
옥 계 항
-
8,482
8,482
8,482
속 초 항
843
832
873
917

자료 : 한국해양수산개발원, 강원동해안 항만별 역할 및 기능 분담 방안, 1999(미발간자료)

□ 국제신항만 건설계획
ㅇ 환동해권의 물동량 증가와 통일후 연안여객 및 화물의 증가를 고려하여, 본 광역권에 2011년 기준 일반잡화 1선석, 컨테 이너 2선석, 여객부두 3선석 등 총6선석 규모의 항만을 건설함

< 강원동해안 광역권의 국제신항만 건설계획 >

(단위: 천톤)
구 분
2001
2006
2011
일반잡화
물 동 량 (천R/T)
367
592
683
소요선석(2만DWT)
1
1
1
컨테이너
물 동 량 (천R/T)
0
0
2,559(164)
소요선석(2만DWT)
0
0
2
여객부두
추정여객(천명)
368.3
513.7
658.5
선석당능력
225
225
225
소요선석(2만DWT)
1
2
3
합 계
물 동 량 (천R/T)
367
592
3,242
소요선석(2만DWT)
2
3
6

주 : 컨테이너 물동량의 TEU 환산치

4) 공항확충 및 정비

□ 양양국제공항 건설
ㅇ 기존 강릉공항과 속초공항의 안전문제에 대처하고 환동해 시대의 항공수요 증가에 부응할 수 있는 거점공항을 개발

ㅇ 양양국제공항은 총 3단계 건설사업으로 1998년말 현재, 1단계 사업으로 양양군 손양면 일대에 면적 2,393천㎡ 부지를 조성중 임. 1996년부터 2001년까지 1단계로 3,567억원 투자

< 양양국제공항 개발사업 >
구 분
1 단 계
(2001년)
2 단 계
(2020년)
최 종 단 계
(2060년)
활주로
시설규모
2,500m×45m
2,500m×45m
3,200m×60m
처리능력
96천회/년
96천회/년
146천회/년
계류장
시설규모
32,600㎡
58,900㎡
629,000㎡
처리능력
4대 동시주기
7대 동시주기
52대 동시주기
여객터미널
1,657천인
2,690천인
18,937천인
화물터미널
28천톤
56천톤
395천톤


□ 강릉·속초공항 기능활성화

ㅇ 강릉공항의 안전도 제고 및 시설확충을 통해 항공서비스의 질을 증진함

ㅇ 속초공항은 단거리 수직 이착륙 항공기 및 경비행기 이·착 륙이 가능한 지역 비상용 공항으로의 기능전환을 장기적으로 검토함


4) 물류·유통단지계획

ㅇ 양양국제공항과 연계하는 동시에, 인근 고속도로 및 국도의 교통결절점 지역에 대북물류집산의 거점으로서 복합물류단지를 조성함

ㅇ 동해항 확장과 북평산업단지 활성화에 따른 원활한 물동량 수송 및 금강산유람선의 동해항 출항 등에 대비하기 위하여 동해항 주변지역에 복합물류유통단지를 조성함

ㅇ 강릉이 동해안지역의 교통요충지임을 고려하여 물동량을 체계적이고 집약적으로 유통시킬 수 있는 지역거점 물류유통기지를 건설함

< 물류·유통단지 개발계획 >
구 분
양 양
동 해
강 릉
개발방향
단일부지로 개발 유도
컨테이너지지와 다른
시설과 분리개발 가능
단일부지로 개발 유도
개발면적
743,000㎡
396,000㎡
173,684㎡
사업기간
-
’96~2003
’99~2002
주요기능
북부지역의 물류집산
및 대북물류 거점
수출입물동량 및
남부지역의 물류집산
지역거점유통기지 기능
화물특성
공산품, 소비재,
기자재, 농수산물 등
수출입화물, 공산품,
소비재, 기자재, 농수산물 등
농수산물, 공산물,
소비재, 기자재 등
권장시설
화물터미널, 집배송단지 등
화물터미널,
배송단지, 컨테이너기지,
쇼핑센타 등
화물터미널, 집배송단지,
물류보관시설,
농수산물보관시설 등


< 강원동해안 광역권의 교통·물류계획도 >





4. 공급처리시설계획

가. 용수공급계획

1) 용수수요 전망

ㅇ 인구전망, 상수도보급율 및 1일1인 급수량 증가를 감안한 생 활용수 수요전망결과, 광역권 전체적으로 1995년 173.4천톤/일에서 2011년 449.9천톤/일로 증가가 예상됨
- 권역별로는 2011년에 대관령권 139.9천톤/일, 설악권 141.8천 톤/일, 두타·태백권 168.2천톤/일로 증가가 예상

ㅇ 산업단지확충 및 개발을 감안한 공업용수 수요전망 결과, 광 역권 전체적으로 1995년 10.5천톤/일에서 2011년 49.6천톤/일로 증가가 예상됨
- 권역별로는 2011년에 대관령권 14.9천톤/일, 설악권 8.9천톤/ 일, 두타·태백권 25.8천톤/일로 증가가 예상

< 강원동해안 광역권의 용수수요 전망 >

(단위: 톤/일)
구 분
1995
2001
2006
2011년
수 요 량
183,938
376,869
438,267
499,470
생활용수
173,438
359,455
404,374
449,873
공업용수
10,500
17,414
33,893
49,597

2) 용수공급계획

□ 용수개발계획

ㅇ 2011년까지 강원동해안 광역권 전체적으로 총시설용량 250천톤/일의 지방상수도를 확충함

ㅇ 계획된 지방상수도 시설용량 250천톤/일을 확충할 경우, 2011년 광역권 전체적으로 126.3천톤/일의 공급시설이 초과될 것으로 전망됨

ㅇ 광역권 전체적으로는 시설용량에 여유가 있지만, 지역적으로는 용수부족이 발생하는 지자체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되므로, 해당 지자체별로 식수전용 저수지 및 지하수개발을 통해 부족분에 대응

< 강원동해안 광역권의 용수공급계획 >
구 분
수 원
확장용량(톤/일)
사업기간
비 고
광역권
-
250,000
-
-
강릉시
오봉댐
120,000
’98~2003
확장
동해시
전천(지하수개발)
20,000
’98~2003
확장
쇄운정수장
1단계: 20,000
2단계: 20,000
’97~2000
2000~2006
확장
속초시
속초정수장
60,000
’99~2000
확장
양양군
남대천
1,500
’99~2000
확장
화상천
500
’99
확장
평창군
송천(지하수개발)
3,000
’99
확장
도암정수장
3,000
’97~’99
확장
인제군
용대상수도
2,000
’97~’99
확장


< 강원동해안 광역권의 시·군별 용수수급 전망 >
구 분
2001
2006
2011
수요
전망
(A)
시설
용량
(B)
과부족량
(B-A)
수요
전망
(A)
시설
용량
(B)
과부족량
(B-A)
수요
전망
(A)

시설
용량
(B)

과부족량
(B-A)
광역권
376,869
485,800
108,931
438,267
625,800
187,533
499,470
625,800
126,330
강릉시
99,622
82,000
△17,622
122,283
202,000
79,717
147,799
202,000
54,201
동해시
78,052
115,000
36,948
92,254
135,000
42,746
99,866
135,000
35,134
태백시
61,991
62,000
9
63,831
62,000
△1,831
65,792
62,000
△3,792
속초시
69,618
125,000
55,382
77,452
125,000
47,548
88,459
125,000
36,541
삼척시
21,879
53,200
31,321
25,162
53,200
28,038
28,259
53,200
24,941
고성군
18,035
19,900
1,865
21,252
19,900
△1,352
23,234
19,900
△3,334
양양군
18,381
16,000
△2,381
26,163
16,000
△10,163
36,023
16,000
△20,023
평창
(도암)
5,355
8,000
2,645
5,558
8,000
2,442
5,758
8,000
2,242
정선
(임계)
1,357
700
△657
1,547
700
△847
1,326
700
△626
인제
(북면)
2,580
4,000
1,420
2,765
4,000
1,235
2,953
4,000
1,047

나. 하수도 시설계획

1) 하·폐수발생량 전망

ㅇ 강원동해안 광역권의 하·폐수발생량은 1996년 185.9천톤/일 에서 2011년 387.7천톤/일로 증가가 예상됨
- 권역별로는 2011년 대관령권 121.6천톤/일, 설악권 67.5천톤/ 일, 두타·태백권 198.5천톤/일이 발생할 것으로 추정

< 강원동해안 광역권의 하수발생량 전망 >

(단위: 톤/일)
구 분
1996
2001
2006
2011
광 역 권
185,912
222,598
252,833
387,680
대관령권
59,725
83,328
100,463
121,620
설악권
49,682
57,070
62,000
67,540
두타·태백권
76,505
82,200
90,370
198,520

2) 하·폐수처리시설 공급계획

ㅇ 2011년까지 광역권 전체적으로 하수종말처리장 12개소, 시설용량 330.7천톤/일을 확장 또는 신규 건설함

ㅇ 또한 북평산업단지내 처리용량 6.5천톤/일의 공단폐수종말처리장Ⅰ단계사업을 차질없이 추진하고, Ⅱ단계사업은 공단수요에 따라 추후결정


< 강원동해안 광역권의 하수종말처리장 공급계획 >
처리장명
사업기간
시설용량
(톤/일)
처 리 방 식
주문진
2001년(시공중)
12,000
표준활성슬러지법
옥 계
2001년(1단계)
2011년(2단계)
1,200
0800
표준활성슬러지법 및 농축+탈수
왕 산
2001년(1단계)
2011년(2단계)
300
100
표준활성슬러지법 및 농축+탈수
속 초
2000년(1단계시공중)
46,000
슬러지농축+혐기성2단소화법+탈수
2011년(2단계)
105,000
슬러지농축+혐기성2단소화조+탈수
동 해
2001년(1단계)
2011년(2단계)
55,000
55,000
표준활성슬러지법+혐기성소화법
삼 척
2001년(시공중)
25,000
표준활성슬러지법+혐기성소화법+기계탈수
도 계
2006년
6,300
표준활성슬러지법+혐기성소화법+기계탈수
원 덕
2002년
3,000
표준활성슬러지법+혐기성소화법+기계탈수
거 진
2011년
5,000
표준활성슬러지법 및 농축 + 탈수
간 성
2001년
3,500
표준활성슬러지법 및 농축 + 탈수
양 양
2001년
9,000
고속살수여상법
도 암
2000년
3,500
표준활성슬러지법 및 농축 + 탈수

다. 폐기물관리계획

1) 폐기물발생량 전망

ㅇ 강원동해안 광역권의 일반폐기물은 1997년 985.7천톤/연(2,700.4톤/일)에서 2011년에 1,627.8천톤/연(4,459.7톤/일)으로 연간 1.56%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고, 지정폐기물은 1997년 2.9천톤/연에서 2011년 5.5천톤/연으로 증가가 예상
- 일반폐기물 중 생활폐기물이 23.7%, 사업장폐기물이 72.3%를 차지

< 강원동해안 광역권의 폐기물발생량 전망 >

(단위: 천톤/년)
구 분
일반폐기물
지정폐기물
1997
2001
2006
2011
1997
2001
2006
2011
광 역 권
985.7
1,120.9
1,346.8
1,627.8
2.9
3.5
4.4
5.5
대관령권
677.2
793.1
974.1
1,202.6
1
1.2
1.5
1.9
설악권
127.8
131.5
147.9
166.5
0.2
0.3
0.4
0.4
두타·태백권
180.7
196.3
224.8
260.9
1.7
2
2.6
3.2

2) 폐기물처리시설 공급계획

ㅇ 2011년까지 생활폐기물 처리방식을 매립율 50%로 낮추고, 소각율 20%, 재활용율 30%로 제고시킴

ㅇ 목표년도까지 본 광역권 폐기물처리를 위한 폐기물매립장은 강릉 강동면 1개소를 포함하여 총 6개소, 매립용량 6,409천톤 시설을 신규 건설함. 소각장은 속초 1개소를 포함하여 3개소, 시설용량 110톤/일을 확충함

ㅇ 기계획된 매립지 용량을 감안하더라도 2006년경에는 지역별로 매립지 부족현상 발생함. 이에 대비해 대관령권과 두타·태백 권에 1개소씩 광역매립장 부지를 확보하고, 설악권은 인근 지자체의 기존 매 립장을 활용함

ㅇ 폐기물소각시설은 각 시·군별로 10~100톤/일 규모로 설치하고, 재활용센타는 시군단위 및 읍면단위로 설치하여 적극 활용함

< 강원동해안 광역권의 폐기물처리시설 건설계획 >
구 분
페기물매립장
폐기물소각장
개소
매립지면적(㎡)
매립지용량(㎥)
개소
시설용량(톤/일)
광역권
6
455,880
6,409,000
4
110
강릉시
1
155,550
2,500,000
-
-
동해시
1
54,338
1,379,900
1
30
태백시
1
46,000
430,000
1
20
속초시
-
-
-
1
50
삼척시
1
70,000
1,200,000
-
-
고성군
1
30,000
300,000
1
10
양양군
1
100,000
600,000
-
-

라. 에너지공급계획

ㅇ 양양 양수발전소 1,2,3,4호기(25만㎾×4)는 1994년 12월에 착공하여 2003년 10월에 준공예정임. 동해 화력발전소(20만㎾×2) 1호기는 1998년 9월 30일 가동 중이고, 2호기는 1999년 9월 30일 준공예정임

ㅇ 대북교류 전진기지로서의 육성, 관광산업의 활성화 및 청정 대지질의 유지를 위하여 LNG 배관망 또는 LNG 비축기지의 설치를 적극 검토하고, 대체에너지 활용방안으로 각 시급 도시의 쓰레기소각장 소각열 을 이용한 지역난방 및 집단에너지사업을 추진함. 또한 동해안의 풍력을 이용한 지역에너지의 공급대책도 검토함


5. 관광 및 여가공간계획

가. 개발방향

ㅇ 대북교류 증대 및 환동해 경제권의 등장에 대비하여 국제적 관광지대의 형성을 위해 동남아 및 동북아 지역과의 국제항공 및 해상연계성 구축

ㅇ 동해안권의 관광·휴양 자원을 유형별로 특화개발하고 상호간의 연계체계를 구축하여 국제적인 종합해양관광지대와 산악관광 지대로 육성

ㅇ 체류형 4계절 관광지화를 도모하기 위해 국제적 수준의 관광 ·휴양시설과 서비스를 갖춘 대단위 복합적 관광휴양단지 건설

ㅇ 관광개발사업 추진시 천혜의 자연관광자원과 청정생태환경을 활용한 친환경적 국제관광지대로 형성

나. 주요 개발사업계획

ㅇ 강원동해안 광역권의 관광 및 여가공간개발은 지역특성 및 개발여건에 따라 ‘해양형’, ‘산악형’, ‘복합형’으로 분류하여 유형별 개발계획을 수립

1) 해양형 관광개발사업

□ 관광어항 개발
ㅇ 동해안권은 해안경관 및 해수욕장 등 자연자원과 함께 어업기반의 독특한 문화와 먹거리 자원을 보유하고 있음

ㅇ 기존 어항중 관광객의 접근이 용이하고 수용기반이 양호한 어항을 선정하여 관광어항으로 개발함으로써 동해안의 새로운 매력포인트로 육성함

ㅇ 강릉 안목항 등 8개 어항을 관광어항 거점으로 개발함

□ 해양레저스포츠단지 조성
ㅇ 동해안권 해안지대중 요트, 보트 등 마리나 시설과 스킨스쿠버 등 해양스포츠 시설 여건을 갖춘 지역을 선별하여 해양레포츠 단지로 조성하여 국내의 주요한 해양 레포츠 거점지대를 형성시킴

ㅇ 해양레저스포츠단지로는 속초 대포항, 강릉 사천진항, 삼척 초곡항 등 3개소를 조성함

□ 해양국민휴양관광지 조성
ㅇ 해수욕장의 현대화, 주변 지역의 정비 및 배후 관광위락시설을 집중적으로 개발하여 해수욕장의 국민 관광지화를 도모함

ㅇ 해수욕장과 해안 경관자원을 결합하여 가족단위의 종합휴양 기능을 할 수 있는 해양관광기반을 조성함

ㅇ 해안국민휴양관광지로는 속초 해양관광단지를 포함하여 7개소를 신규로 조성하거나 기능을 확충함

2) 산악형 관광개발사업

□ 산악레포츠단지 조성
ㅇ 동해안권의 산악지대는 스키장 등 동계 스포츠 및 레저의 중심지 역할을 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동남아 등 외국관광객의 선호도가 높아지고 있음

ㅇ 동해안 산악지대에는 스키장, 골프장 및 특화된 스포츠 활동을 중심으로 하는 단지를 조성하여 국내외 산악 레포츠의 메카로 육성함

ㅇ 국제 관광수요 대응을 위한 국제관광 전문인력, 레포츠 전문인력 양성과 서비스 개선체계를 구축하고, 산악레포츠 단지간 기능적인 특화와 보완 및 연계방안을 강구함

ㅇ 산악형 스포츠단지로 고성 마산봉지구 등 7개소를 조성함

□ 가족산악휴양단지 조성
ㅇ 산악관광지의 개발에 있어 전문화되고 특화된 스포츠기반의 관광단지와 함께 온가족이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위락기능, 숙박시설을 갖춘 단지를 조성하여 증대되는 가족 관광수요에 대응함

ㅇ 가족 관광·휴양형 단지개발에는 유아, 어린이, 노약자 등 모든 연령계층을 고려한 시설과 서비스를 집중 제공함

ㅇ 산악가족휴양단지로는 인제 진부·미시지구를 포함하여 8개소를 조성함

3) 복합형 대규모 관광·위락단지 조성

ㅇ 동해안권의 자연자원 의존형 관광수요 대응과 함께 매력있는 국제수준의 관광·위락시설 및 서비스를 집중적으로 제공하여 새로운 관광수요를 유발

ㅇ 대규모 관광·위락단지는 가족관광의 유치와 함께 증대되는 회의형 관광수요에 대비할 수 있도록 국제수준의 회의시설, 연수시설, 집단적 이용시설을 갖추어 4계절 내내 안정적인 관광객 유치를 추진

ㅇ 대규모 복합관광단지는 동해 망상복합리조트단지를 포함하여 8개소를 조성

< 강원동해안 광역권의 주요 관광개발사업 계획 >

□ 해양형 관광개발
유 형
주요 사업명
사업규모
사업기간
관광어항
고성 초도항
1.1 만평
전·후반기
고성 오호항
1.1 만평
전·후반기
고성 문암항
2.4 만평
전반기
양양 용호항
2.2 만평
전반기
강릉 안목항
5.8 만평
전반기
동해 대진항
8.0 만평
후반기
삼척 임원항
1.0 만평
전·후반기
삼척 장호항
1.1 만평
전반기
해양레저
스포츠단지
속초 대포항
5.7 만평
전반기
강릉 사천진항
10 만평
후반기
삼척 초곡항
7.7 만평
후반기
해안국민
휴양관광지
속초 해양첨단관광단지
1.8 만평
전반기
속초 외옹치 국민관광지
1.5 만평
전반기
강릉 경포위락지구
33.7 만평
전반기
동해 대진·어달지구
7.9 만평
후반기
동해 한섬가족관광단지
9.0 만평
전·후반기
동해 추암관광지
9.0 만평
전·후반기
삼척 맹방관광지구
38 만평
전반기


□ 산악형 관광개발
유 형
주요 사업명
사업규모
사업기간
산악형
스포츠단지
고성 마산봉지구
-
전반기
양양 북암스키장
-
후반기
평창 승마장
150만평
후반기
강릉 태권도수련장
100만평
전반기
삼척 육백산지구
87.6만평
전반기
태백 백병산지구
80만평
전반기
태백 모터스포츠단지
-
전반기
산악가족
휴양단지
인제 내설악용대관광단지
13.2만평
전반기
인제 진부?미시산악휴양단지
10.8만평
후반기
고성 원암온천지구
26.1만평
전·후반기
대관령 역사문화촌
30만평
전반기
정선 백복령종합휴양단지
30.3만평
전?후반기
삼척 대이동굴관광지
-
전반기
태백 서학레저단지
170.6만평
전반기
태백 자연사박물관
10만평
전·후반기


□ 복합형 대규모 관광개발
유 형
주요 사업명
사업규모
사업기간
복합형
대규모관광개발
고성 화진포관광단지
51만평
전반기
고성 송지호종합관광지
73.5만평
전·후반기
양양 남애종합관광단지
30만평
전반기
강릉 주문진종합관광단지
39.2만평
후반기
강릉 사천관광단지
35.5만평
전반기
강릉 심곡·금진관광지구
98만평
후반기
동해 망상복합리조트단지
-
전·후반기
삼척 초당관광단지
100만평
후반기

주 : 강릉 심곡·금진관광지구는 관계기관과 협의하여 관련 군사시설의 이전이 완료될 경우 사업시행


< 강원동해안 광역권의 관광개발 사업계획도 >




6. 환경보전 및 경관관리계획


가. 환경보전계획

1) 기본방향

ㅇ 대규모 개발계획 수립시 ESSD(Environmentally Sound and Sustainable Development)의 개념을 적극 도입

ㅇ 녹색도시화·생물다양성 증진·생태우수지역 지정 등을 통한 그린네트워크 구축 및 도시의 녹색이미지를 창출할 수 있도록 환경도시화를 추진

ㅇ 각종 환경기초시설 확충 및 환경투자 확대를 통한 생활환경개선 촉진

ㅇ 지역특성에 맞는 『지방환경계획 21』의 수립을 유도

2) 환경보전대책

□ 천혜의 자연환경보전 및 관리대책

ㅇ 대규모 개발계획시 사전 환경영향평가를 철저히 하고 개발기법상 환경친화적 기술도입 및 자연환경을 고려한 경관조성 등을 추진
- 구체적 개별사업 추진시 충분한 환경여건(환경성) 검토 및 우량농지와 보전가치 산지의 전용을 최소화

ㅇ 백두대간 민족생태공원 지정관련 생태이동통로 및 생태공원 조성과 더불어 백두대간지역내 개발사업 시행시 생태계 복원 및 관리방안을 포함
- 구룡령 동물이동통로, 경포호 인공철새도래지, 청초호·향로봉 일원에 생태공원, 고성 자연생태시범지구 및 생태관광지 조성 등

ㅇ 도시의 녹색이미지를 창출할 수 있는 환경도시화 적극 추진
- 동해시는 21세기 전국 제1의 환경시범도시 건설사업 추진지속

□ 맑은 수질환경 보전대책
ㅇ 주요 하천, 석호 및 항·포구 수질 개선을 위해 환경기초시설 설치
- 총10개소, 처리용량 328.3천톤/일의 하수처리장 확장·신규 건설
- 축산폐수를 차집하여 공동처리할 수 있는 축산폐수처리장을 건설
- 수질측정망 확충 및 정확한 수질검사·분석을 위한 장비보강

ㅇ 특히 석호 및 항·포구 수질개선을 위해 오염우심지역 준설 및 방제사업, 자연정화처리방식 도입 및 생태적 수변공간을 조성

□ 청정 대기질 보전대책
ㅇ 대기오염 자동측정망(TMS) 확충 및 자동차 배출가스 저감을 위한 원활한 교통소통대책 마련

ㅇ 저황유 공급과 사용의무지역 확대 및 장기적으로 LNG 공급배관망 설치 또는 기지국 건설 적극 검토

□ 폐기물관리대책
ㅇ 시· 군단위로 폐기물매립지 6개소, 매립용량 6,409.9천㎥를 신규 건설하고, 2006년 이후 매립지부족에 대비해 위생매립지 부지를 확보

ㅇ 소각장 4개소, 처리용량 110톤/일을 신규건설하고, 지역별 위생소각장을 추가 건설함. 시군단위·읍면단위 재활용센타를 적극 활용

나. 해안경관정비 및 관리계획

1) 기본방향
ㅇ 동해안의 풍부한 자연자원의 매력을 충분히 살린 해안경관을 형성하고, 지역별 특성 있는 개성미 연출을 위한 정비방안을 마련
ㅇ 해안경관 특성을 분석하고, 주요 조망점을 추출하며, 바다와 육지가 조화를 이룰 수 해안경관형성 가이드라인 제시

2) 해안경관형성 가이드라인

< 해안경관형성 가이드라인 >
경관유형
경관형성 가이드라인
해안경관
(해상에서
육지조망)
- 바다쪽에서 바라다 보이는 산악경관의 조망권 보호 및
다양한 해안경관 연출로 해양관광자원화

- 해안에 인접한 도시, 항구 및 관광지내 건축물에 리듬감 부여

- 해안선에 인접한 인공구조물의 입지시 고도, 색채, 재질,
형태 등이 주변 자연경관과 조화되도록 유도

- 해안경관 훼손요소의 제거

   · 능선부 송전탑 등 시각적 임팩트가 큰 요소의 지하화
   · 백두대간 변형을 유발하는 대형절개지의 조속한 생태복원

- 해안의 접근이 용이하면서도 일정거리를 두는 상가 및 이용시설물 배치, 백사장 및 해안송림 보호

- 인위적 영향을 억제하고 자연생태영역을 보호·유지
내륙경관
(도시, 항구, 산악)
- 도시에서 해안으로의 접근성이 용이한 친수적 열린공간 조성

- 도시건축물의 스카이라인, 규모, 형태, 원경을 고려한 적절한
고도제한을 통해 산악·바다에 대한 장거리 조망권 확보

- 수직적 요소가 필요한 곳은 적극적으로 상징적 고층 건축 물군을 조성함으로써 다이나믹한 경관연출

- 각 항구별 상징적인 건축물군 형성 등 항구가 지닌 경관적 특성에 맞도록 개성 있는 항구의 조성

- 태백산맥에 의해 형성된 스카이라인과 인공구조물 조화유도

- 오픈스페이스를 조성하여 바다 및 상징물에 대한 조망점 확보
역사문화
및 관광경관
- 역사문화경관의 발굴 및 체계적 정비

- 지역별 랜드마크를 발굴하여 상징화·관광자원화 추진

- 관광·레저단지는 주변의 자연경관을 보전하고 역사문화적
경관자원과의 연계할 수 있도록 조성
산업경관
- 금강산 관광산업 이미지를 상징화시킬 수 있는 경관의 개발

- 물류시설이나 산업항구 근처 인공구조물에 대하여 주변 경관이 고려된 색채계획을 유도
도로경관
- 국도 7호선의 관광도로화 및 해안관광도로의 개설

- 해안도로변 가로시설물·건축물 정비 및 야경연출

- 도로변 녹화, 쌈지공원 조성 및 경사지를 이용한 조망점 발굴

- 해안림과 주변취락과 연계된 가로경관 연출 및 상징가로화

- 대전차 시설물 및 군사시설 경계철조망 시설의 최소화


7. 인력개발계획


가. 인력수급 전망

ㅇ 본 광역권의 산업단지가 본격적으로 가동되고 관광 부문이 지역경제의 기간산업으로 떠오르면 2011년 약 15.7천인의 추가인력수요가 발생할 것으로 전망
- 특히 서비스업부문에서 2011년에 그 파급효과로 인력수요가 총 210.7천명에 달할 것으로 예상


< 강원동해안 광역권의 취업구조 전망 >

(단위: 명)
구 분
1차산업
2차산업
3차산업
1996년
49,170
(19.0)
33,871
(13.1)
175,658
(67.9)
258,699
(100.0)
2011년
38,000
(13.1)
41,694
(14.4)
210,706
(72.6)
290,401
(100.0)

주 : ( ) 안의 숫자는 전체 취업자 대비 각 산업별 취업자 구성비

나. 기본방향
ㅇ 산업단지 활성화 및 관광·여가산업의 증대로 인한 전문·기술인력 수요증대에 대비하고, 지역내 인력공급기반 확충

ㅇ 교육훈련기관, 연구기관 및 기업간 협력체계를 구축하여 수요자 중심의 인력양성 및 공급체계를 구축

ㅇ 신규 교육·훈련기관의 설립보다는 권역내 기존대학 및 교육 훈련기관 등의 특성화와 상호협력체계를 구축하여 전문 및 기술인력 수요에 대응

다. 인력개발계획

ㅇ 대관령권은 강릉 과학산업단지의 조성 및 해양관련 전문연구 기관의 입지에 대비하여 강원 동해안권내 대학의 특성화 추진 및 산업전문·기술인력 양성을 위한 산·학·관 협력체계를 구축함
- 제조업 관련 고급인력을 양성할 수 있는 훈련 프로그램을 마련
- 강릉대학교 및 강원도립전문대의 해양 관련학과를 통해 광역권내 어민후계자 및 어민을 대상으로 한 재교육프로그램을 마련

ㅇ 설악권은 관광·여가기능의 전문화 및 국제화 추세에 대응 하기 위하여 권역내 대학 등 교육·훈련기관의 기능 강화 및 직업 훈련 프로그램 확대
- 지역주민 및 관광관련 종사자를 위한 종합적인 관광관련 직업훈련원을 신설하여 광역권내 주민 전체가 관광요원으로 활동할 수 있도록 지원

ㅇ 두타·태백권은 국제관광전문 인력 양성을 위한 카지노 스쿨 등 관광관련 특수전문인력 양성기관의 육성과 광역권내 2차산업의 고급기술인력 양성
- 삼척대학과 북평산업단지 등과 연계하여 2차 산업의 연구메카로 자리잡을 수 있도록 대학 교육지원 및 산·학 연계를 강화
- 태백시는 카지노 스쿨을 개설하여 필요 인력을 공급


제3장 계획의 집행과 관리

1. 투자소요 및 재원조달계획

ㅇ 강원동해안 광역권 광역개발사업의 추진에 소요되는 총투자액은 12조 5,252억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

ㅇ 투자재원 조달을 위해 민자유치, 지방채 발행, 세외수입 증대, 지역특성에 맞는 신세목발굴, 외자도입 등을 종합적으로 추진

ㅇ 특히 민간자본유치 및 민관 합동의 제3섹터를 통한 투자사업을 활성화

< 총투자소요 추정 >

(단위 : 억원, %)

구 분
총사업비
주체 별 분담
구성비
국 비
지방비
민간·공사

125,252
(100.0)
100.0
64,686
(51.7)
11,044
(8.8)
49,522
(39.5)
도시개발
2,806
(100.0)
2.2
-
(0.0)
281
(10.0)
2,525
(90.0)
산업입지
2,204
(100.0)
1.8
200
(9.1)
2,004
(90.9)
-
(0.0)
교통·물류
78,208
(100.0)
62.4
60,722
(77.6)
2,462
(3.2)
15,024
(19.2)
- 철 도
19,701
(100.0)
(15.7)
19,701
(100.0)
-
(0.0)
-
(0.0)
- 도 로
52,350
(100.0)
(41.8)
37,225
(71.1)
1,684
(3.2)
13,441
(25.7)
- 물류단지
1,583
(100.0)
(1.3)
-
(0.0)
-
(0.0)
1,583
(100.0)
- 항 만
2,058
(100.0)
(1.6)
1,280
(62.2)
778
(37.8)
-
(0.0)
- 공 항
2,516
(100.0)
(2.0)
2,516
(100.0)
-
(0.0)
-
(0.0)
관광개발
35,947
(100.0)
28.7
426
(1.2)
3,548
(9.9)
31,973
(88.9)
용수 및
환경기초시설
6,087
(100.0)
4.9
3,338
(54.8)
2,749
(45.2)
-
(0.0)

주 : ( ) 안은 각 사업주체별 구성비



2. 민자유치방안

□ 민자유치 대상사업

ㅇ「사회간접자본시설에대한민간투자법·과·지역균형개발및 지방중소기업육성에관한법률」, 기타 개별 관련법령에 근거하여 민간개발자가 정부나 지방자치단체로부터 허가를 받아 직접 개발사업에 참여할 수 있음

□ 민자유치사업의 선정과 추진절차

ㅇ 민자유치사업은 「사회간접자본시설에대한민간투자법」 또는「지역균형개발및지방중소기업육성에관한법률」에 정하는 바에 의하여 사업을 추진할 수 있음. 다만 일정규모 이상의 국가시설은 중앙정부가 직접 민자유치기본계획을 수립·추진함

ㅇ 광역개발사업의 추진에 있어 비교적 시설규모가 작거나 2개 이상의 행정구역에 걸치지 아니한 개발사업에 대해서는 가급적이면 시·도지사가 민자유치계획을 수립하여 시행함



3. 효율적인 집행·관리체계

□ 사업추진체계의 구축

ㅇ 광역권 개발계획이 정부부처간 협의과정을 거쳐 정부안으로 확정된 이후 해당부처 및 부서가 개별적으로 사업을 집행함에 있어 상호협의와 조정을 하도록 제도적으로 뒷받침하는 체계 구축이 필요

- 건설교통부장관은 광역사업의 효율적인 추진을 위해 필요시 관계기관간의 원활한 협조체계 구축을 위해 관계 기관 및 도의 관계자와 민간전문가가 참여하는 광역개발협의회를 구성하여 운영

- 광역개발협의회에 사업시행과 관련된 지방자치단체간의 이견이나 분쟁 조정기능을 부여하여 사업지연 요인을 사전에 최소화할 수 있는 권한을 부여

ㅇ 개발사업의 추진점검, 우선순위, 개발방식, 상호협력방안, 추진세부계획 등을 검토하고, 건설교통부장관은 매년 집행결과를 국토건설종합계획심의회에 보고하여 집행력을 확보

□ 지가안정 및 투기방지 대책

ㅇ 광역개발사업의 추진과 관련하여 부동산 투기가 우려되는 지역을 토지거래허가구역으로 지정하여 취득용도 이외의 목적으로 거래되는 것을 제한

ㅇ 개발계획 발표 전·후 개발지역 및 주변지역에 투기 조짐이 있을 경우 법에서 허용하는 모든 조치를 동원하여 부동산 투기를 방지

■ 강원동해안 광역개발계획 총사업목록

사업
구분
사업명
사업
주체
사업량
총사업비
(억원)
주체별 분담내역
국비
지방비
민자
총계
-
125,252
64,686
11,044
49,522
도시
개발
소계
-
2,806
-
281
2,525
신역사 복합타운 조성(강릉)
지자체
30.3만평
550
-
55
495
종합휴양타운 조성(강릉)
지자체
18.3만평
332
-
33
299
임해뉴타운 개발(동해)
지자체
12.7만평
300
-
30
270
임해형 주거단지 개발(속초)
지자체
17.1만평
310
-
31
279
헬스타운 조성(삼척)
지자체
15.3만평
278
-
28
250
주거휴양뉴타운 개발(고성)
지자체
19.5만평
354
-
35
319
국제공항주변복합업무타운
조성(양양)
지자체
10.2만평
209
-
21
188
전원휴양타운 조성(평창)
지자체
14.1만평
256
-
26
230
고원휴양뉴타운(태백)
지자체
12.0만평
217
-
22
195
산업
단지
소계
-
2,204
200
2,004
-
과학지방산업단지 조성(강릉)
지자체
3.34㎢
1,891
200
1,691
-
북방교류신산업단지 조성
(양양)
지자체
1.27㎢
313
-
313
-
도로
시설
소계
-
52,350
37,225
1,684
13,441
영동고속도로 확장
(평창도암-강릉)
건교부
40㎞
(107.7㎞)
2,743
(19,837)
1,372
-
1,371
동해고속도로 확장(강릉-동해)
건교부
56.1㎞
10,700
5,350
-
5,350
동해고속도로 연장(동해-삼척)
건교부
30.5㎞
4,575
2,288
-
2,287
동해고속도로 연장
(주문진-통일전망대)
건교부
108.0㎞
4,696
(27,000)
2,348
-
2,348
동서고속도로 신설(-양양)
건교부
15㎞
(90.6㎞)
4,170
(25,190)
2,085
-
2,085
북평산업단지-
동해항간 도로건설
건교부
1.58㎞
330
330
-
-
국도 42호우회도로
(동해달방댐)건설
건교부
8.5㎞
1,141
1,141
-
-
7번국도 우회도로
(조양동) 건설
건교부
3.6㎞
264
132
132
-
7번국도
(향목-통일전망대간)확장
건교부
32.0㎞
3,200
3,200
-
-
44,46번국도
(한계리-대대리간)확장
건교부
13.1㎞
139
139
-
-
7번국도 확장
(삼척 오분동-근덕)
건교부
15.3㎞
1,019
1,019
-
-
7번국도 우회도로
(동해 용정-삼척 적노)
건교부
6.8㎞
2,591
2,591
-
-
7번국도(삼척 사직-월천) 확장
건교부
42.6㎞
4,260
4,260
-
-
31번국도
(태백장성시가지)확장
건교부
1.2㎞
250
250
-
-
35번국도
(태박 화전-혈망간)확장
건교부
2.4㎞
120
120
-
-
35번국도
(태박 황지-동점간)확장
건교부
17.3㎞
1,384
1,384
-
-
38번국도
(사북 고한-태백간)확장
건교부
14.3㎞
257
257
-
-
38번국도
(삼척 등봉-미로간)확장
건교부
7.8㎞
2,380
2,380
-
-
38번국도
(태백 통리-삼척 미로간)확장
지자체
34.0㎞
4,080
4,080
-
-
56호 국지도(미시로)확장
지자체
19.0㎞
2,940
2,499
441
-
양양 강현면-설악동간
도로 개설
지자체
1.5㎞
36
-
36
-
16호선(삼척 신리-월천간)개수
지자체
28.8㎞
500
-
500
-
427호선(통리-신리간)개수
지자체
9.5㎞
300
-
300
-
453호선(인제-월학간)개수
지자체
1.6㎞
35
-
36
-
낙산대교 가설
지자체
575m
240
-
240
-
철도
소계
-
19,701
19,701
-
-
영동선 복선전철(백산-동해)
철도청
53.8㎞
14,301
14,301
-
-
동해선)삼척-강릉간)복선화
철도청
57.5㎞
1,559
(8,966)
1,559
-
-
원주-강릉간 복선전철 건설
(평창도암-강릉)
철도청
40.0㎞
(120.0㎞)
1,081
(18,652)
1,081
-
-
동해선(강릉-고성간)신설
철도청
96.4㎞
2,760
(15,871)
2,760
-
-
물류
단지
소 계
-
1,583
-
-
1,583
종합물류유통단지 조성(강릉)
지자체
173,684㎡
134
-
-
134
물류유통단지 건설(동해)
지자체
396,000㎡
504
-
-
504
국제공항 배후
물류유통단지(양양)
지자체
743,000㎡
945
-
-
945
항만
소 계
-
2,058
1,280
778
-
주문진항 확장
해수부
-
388
388
-
-
안목항 확장
해수부
-
192
192
-
-
동해항
해수부
-
334
334
-
-
대포항 확장
해수부
-
1,144
366
778
-
공항
소계
-
2,516
2,516
-
-
양양국제공항 건설
건교부
1,880천㎡
2,516
2,516
-
-
관광
개발
소 계
-
35,947
426
3,548
31,973
사천종합관광단지 개발
지자체
35.5만평
900
-
90
810
심곡·금진
해양리조트단지 조성
지자체
98만평
1,800
-
180
1,620
경포위락단지
지자체
33.7만평
1,600
-
-
1,600
강릉태권도수련장 조성
지자체
100만평
450
202
228
20
안목항 관광어항 개발
지자체
5.8만평
250
-
-
250
사천진항 마리나단지 개발
지자체
10만평
1,500
-
150
1,350
주문진관광단지 개발
지자체
39.2만평
420
-
150
270
대진 어달관광지 개발
지자체
7.9만평
800
-
80
720
한섬가족유원지 개발
지자체
9.0만평
559
-
56
503
추암관광지 개발
지자체
9.0만평
200
-
20
180
대진항 관광어항 개발
지자체
8.0만평
515
-
102
413
망상복합리조트단지 조성
지자체
-
1,590
-
-
1,590
외옹치 관광단지 조성
지자체
1.5만평
1,443
-
-
1,443
해양첨단관광단지 조성(속초)
지자체
1.8만평
1,780
-
-
1,780
대포항 다목적관광항 개발
지자체
5.7만평
927
-
927
-
대이동굴지구 개발
지자체
-
190
-
190
-
초곡항 해양관광지 개발
지자체
7.7만평
623
62
62
499
초당관광단지 조성
지자체
100만평
1,466
-
-
1,466
맹방 관광지구 개발
지자체
38만평
450
-
45
405
육백산지구 개발(황조스키장)
지자체
87.6만평
1,308
-
-
1,308
장호항 관광어항 개발
지자체
1.1만평
291
-
58
233
임원항 관광어항 개발
지자체
1.0만평
220
-
44
176
모터스포츠레저단지 조성
지자체
1,862
-
-
1,862
서학레저단지 조성
지자체
170.6만평
2,834
-
-
2,834
백병산지구 개발
지자체
80만평
797
-
-
797
화진포 관광단지 조성
지자체
51만평
1,223
122
123
978
송지호 종합관광지 개발
지자체
73.5만평
1,423
-
-
1,423
마산봉지구 개발
지자체
-
1,000
-
200
800
원암온천지구 개발
지자체
26.1만평
2,000
-
100
1,900
초도항 관광어항 개발
지자체
1.1만평
220
-
44
176
오호항 관광어항 개발
지자체
1.1만평
220
-
44
176
문암항 관광어항 개발
지자체
2.4만평
353
-
70
283
남애종합관광단지 개발
지자체
30만평
600
-
180
420
용호 해안관광지 개발
지자체
2.2만평
430
-
-
430
북암스키장
지자체
-
1,000
-
-
1,000
백두대간 역사문화촌 조성
지자체
30만평
600
-
100
500
고원 승마장
지자체
150만평
500
-
50
450
내설악 용대관광지 개발
지자체
13.2만평
668
-
174
494
진부 미시산악휴양단지 조성
지자체
10.8만평
400
-
40
360
백복령 종합휴양단지 조성
지자체
30.3만평
535
40
41
454
용수
개발
소계
-
1,734
1,007
727
-
오봉댐 지방상수도확장(강릉)
환경부
120,000톤/일
823
494
329
-
쇄운정수장 1단계 확장(동해)
환경부
20,000톤/일
326
143
183
-
쇄운정수장 2단계 확장(동해)
환경부
20,000톤/일
200
100
100
-
전천생공업용수 개발(동해)
환경부
20,000톤/일
60
60
-
-
속초정수장 확장(속초)
환경부
60,000톤/일
300
210
90
-
남대천 정수장(양양)
환경부
1,500톤/일
25
-
25
-
하수
처리장
소계
-
3,552
2,090
1,462
-
주문진하수종말처리장
환경부
12,000톤/일
336
178
158
-
옥계하수종말처리장
환경부
2,000톤/일
60
42
18
-
왕산하수종말처리장
환경부
400톤/일
24
17
7
-
동해하수종말처리장 Ⅰ단계
환경부
55,000톤/일
1,150
805
345
-
북평공단폐수종말처리장
환경부
6,500톤/일
298
149
149
-
속초하수종말처리장 Ⅰ단계
환경부
46,000톤/일
281
149
132
-
원덕하수종말처리장 건설
환경부
3,000톤/일
200
106
94
-
도계하수종말처리장 건설
환경부
6,300톤/일
231
122
109
-
삼척하수종말처리장 건설
환경부
25,000톤/일
317
168
149
-
간성하수종말처리장 건설
환경부
3,500톤/일
70
21
49
-
거진하수종말처리장 건설
환경부
5,000톤/일
190
57
133
-
양양하수종말처리장 건설
환경부
9,000톤/일
298
206
89
-
도암하수종말처리장 건설
환경부
3,500톤/일
100
70
30
-
폐기물
시설
소계
-
801
241
560
-
폐기물매립장 건설(강릉)
환경부
155,550㎡
287
87
200
-
소각장 건설(속초)
환경부
50톤/일
150
45
105
-
폐기물매립장 건설(태백)
환경부
46,000㎡
111
22
89
-
소각장 건설(태백)
환경부
20톤/일
75
37
38
-
폐기물매립장 건설(고성)
환경부
30,000㎡
101
27
74
-
소각장 건설(고성)
환경부
10톤/일
27
8
19
-
폐기물매립장 건설(양양)
환경부
100,000㎡
50
15
35
-

주 : 도로시설에서 ( )는 총사업규모 및 총사업비이며, 2011년을 넘는 개별사업에 대한 실제사업비는 2011년까지만 계상한 것임

주 : 도로시설의 사업비 분담은 계획수립시의 지원기준에 의한 것임

주 : 철도에서 ( )는 총사업규모 및 총사업비이며, 2011년을 넘는 개별사업에 대한 실제사업비는 2011년까지만 계상한 것임

출처 : 부동산 자료실
글쓴이 : 마음지기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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