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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료방/개발

[스크랩] 공무업무 매뉴얼

by 文喆洙 2015. 7. 16.

 


구 분 해 당 업 무 첨부 서류 및 해당업무 세부 사항 업무협조
소관부서
비 고 (문서 양식 및 참고 사항)
관급
공사
내역
작성
①현장설명참가 <첨부서류>
-대리인계
-기술자 자격증명서 사본
-재직증명서
-기술자 자격증명서 원본 지참
-(필요시) 개인인감 지참
업무부요청 *현장설명 참가 보고서
②입찰내역작성

*원가계산 제비율 적용기준(조달청)
③전자입찰내역 및 디스켓 인계
업무부 인계
사급
공사
견적
①현장 답사 및 현장설명 참가 현장 답사 : 현장사진 촬영 및 현장조건 파악
*민간공사 견적보고서 작성
②내역 산출 및 견적서 작성

*원가계산 제비율 적용기준(조달청)
③견적 품의 및 기안 승인

*견적 기안서
④견적서 제출 <첨부서류>
-시공계획서
-원가절감방안
-공사지명원

*견적서
*시공계획서
⑤계약확정시 계약내역서 작성


자체
공사
사업
분석
①설계사무소 협의, 계획설계


②건축허가 등 대관업무 검토

<국토계획및이용에관한법률>
<건축법>
<기타조례> 등 법령참조
③사업성 분석


계약
착공
시점

현장
지원
①계약내역서 및 공정예정표 작성

*공정예정표 양식
②품질관리계획서 작성

*품질관리계획서
③안전관리계획서 작성

*안전관리계획서
④안전관리비 사용계획서 작성

*안전관리비사용기준 참조
*안전관리비사용계획서
⑤착공서류요청 <첨부서류>
-착공신고서
-공정예정표
-현장대리인계
-안전관리계획서
-품질관리계획서
-안전관리비사용계획서
업무부 요청
⑥제반신고서류확인 ①비산먼지발생신고 : 공사개시 3일 전
-대상 : 연면적 1,000㎡ 이상 건축 및 3,000㎡ 이상 해체공사
②특정공사사전신고 : 공사개시 10일 전(긴급공사 3일 전)
-대상 : 연면적 1,000㎡ 이상 건축 및 3,000㎡ 이상 해체공사
병원.도서관.학교.공동주택 부지경계선 50m이내 구역
주거지역, 취락지역에서의 공사
-장비 : 항타기, 항발기, 착암기, 공기압축기, 브레이커, 굴착기 등
(압입식 항타항발기 제외)

*비산먼지발생신고서
*특정공사사전신고서
-처리기관 : 시도 환경과
⑦관급자재내역 및 지급자재품목 협의 -일반적 관급 및 지급자재품목 : 레미콘,철근,시멘트,모래,시멘트벽돌,적벽돌(관급 인경우) 천정 텍스,타일 자재 자재부 협의





* 비고란의 문서양식 및 참고사항은 워드 및 엑셀 문서 등으로 저장된 양식 및 작성기준 등을 참조할 것.



* 구분 항목별로 작성된 샘플 및 기타 공문 등 참고자료를 바인더에 철하여 보관.



* 구분 항목별로 추가되는 양식 및 자료는 수시로 CD와 바인더에 추가하여 첨부할 것.



* 내역 및 견적서 작성시 원가계산 제비율 적용기준은 당해년도 조달청 기준을 참조하고, 수시로 산재.고용보험 등의 요율 변동을 체크할 것.








공사
발주



하도급
계약
①하도급 견적의뢰


②하도급 견적대비

*견적대비표
③외주공사 승인서 작성 및 승인
결정금액
경리부 통보
*외주공사승인서
④하도급 계약체결 <계약당일 첨부서류>
-사업자등록증 사본
-건설업면허증 사본
-건설업면허수첩 사본(해당공종 및 도급한도액 확인)
-법인인감증명서(개인사업자의 경우 개인인감증명서)
-사용인감계(법인원인감 사용시 없어도 무방함)
-국세,지방세 납입증명서(유효기간 필히 확인)
-수입인지(하도급업체 계약서 뒷면 첩부 후 날인)
①1천만원이하 : 비과세
②1천만~3천만: 2만원
③3천만~5천만: 4만원
④5천만~1억 : 7만원
⑤1억~10억 : 15만원
⑥10억초과 : 35만원 -해당 금액 은행에서 미리 끊어오도록 유도

*하도급표준계약서
*하도급계약내역서
*공정별현장설명서
*안전관리각서
*전문건설업종별 영업범위
(건기법 제8조, 시행령 제7조 별표1)

*전문공사 공정별 하자보증기간 명시

*전기공사는 하도급 불가
: 1년이하 징역, 1천만원이하 벌금
(사급공사는 발주자와 직계약 유도)
*년초 협력업체 등록신청서 받지않은
신규업체와의 계약시에는 협력업체
등록신청서 받을것
*산재/고용보험/공정거래위 등
법률적 관계에 대한 관련사항 주지
시킬 것(하도급관리사항 참조)
*당사 보관 계약서의 수입인지 첩부
: 분기별 혹은 반기별로 모아서 첩부
*계약 후 15일이내
노동부 하수급인 자료제출
<계약후 첨부서류>
-착공신고서
-공정예정표
-현장대리인계
-현장대리인 자격증명 혹은 경력증명서
-현장대리인 재직증명서
-계약이행보증서(계약금액의 10%)
-근로자 재해보상보험(1인당 1억, 1사고당 2억 보장한도)
⑤하도급대금 지급보증서 발급 <첨부서류> 지급보증 신청 후 익일 보증서 발급가능
-하도급대금 지급보증 신청서
-당사 국세납입증명서(유효기간확인)
-원도급계약서 사본1부(원본대조필)
-하도급계약서 사본2부(원본대조필)
-하도급자 사업자등록증 사본1부(원본대조필)
-하도급자 건설업등록증 사본1부(원본대조필)
-하도급자 면허수첩 사본1부(원본대조필)
-하도급자 계약이행보증서 사본1부(원본대조필)

*지급보증 신청서
*월1회 기성지급 조건이므로 매월 하도급업체에
기성수령확인서 날인 받아 공제조합에 제출해야함.
-세금계산서 사본 1부(기성검사일자:세금계산서발행일자)
-입금확인서 사본 1부(기성지급일자:입금일자)
(하도급자 계약인감과 동일인감 날인)
*최초 기성지급일 이후(계약일자 후 한달) 지급보증서 신청시
-기성실적증명서 원본 1부 제출
(하도급자 계약인감과 동일인감 날인)
*공동도급 수급자가 있는 계약일 경우
-공동수급협정서 사본1부(지분율명시)
-하도급 동의서 사본1부
경리부 요청





*기성수령확인서
*지급보증책임소멸확인원
*기성실적증명서
*공동수급협정서
*공동수급자하도급계약동의서
⑥하도급 변경계약체결 <첨부서류>
-변경 예정공정표
-변경계약이행보증서
*당초계약서의 계약인감과 동일 인감 날인

*하도급변경계약서
*하도급변경계약내역서
⑦하도급대금 (변경)지급보증서 발급 <첨부서류>
-하도급대금 지급보증 신청서
①공기만 변경시:공기변경 지급보증 신청서 1부
②공기/금액 변경시: 공기변경 지급보증 신청서 1부
추가계약금액 지급보증 신청서 1부
-당사 국세납입증명서(유효기간확인)
-원도급계약서 사본1부(원본대조필)
-하도급 변경계약서 사본2부(원본대조필)
-하도급자 변경계약이행보증서 사본 1부(원본대조필)


⑧하도급 계약통보 <첨부서류> 계약일로 부터 30일 이내 통보기한
-공사하도급계약 통보 공문
-공사하도급계약 통지서
-공사하도급 점검표
-하도급 계약서 사본 1부
-하도급 내역서 사본 1부
-원,하도급 대비내역서 1부
-하도급자 사업자등록증,건설업면허증,면허수첩 사본 각 1부
-하도급자 인감증명서 및 사용인감계 사본 각 1부
-하도급공사 착공신고서 및 예정공정표 사본 각 1부
-하도급자 현장대리인계, 자격증 및 재직증명서 사본 각 1부
-계약이행보증서 사본 1부
-하도급대금 지급보증서 사본 1부
하도급
통보결과
업무부 통보
(건설대장
등록 요청)
*공사하도급계약 통보 공문
공사하도급계약 통지서
공사하도급 점검표

*원,하도급 대비내역서

*변경계약시 계약통보 첨부서류
-공사하도급(변경)계약 통보 공문
-공사하도급(변경)계약 통지서
-변경예정공정표
-변경계약 이행보증서
-변경계약 하도급대금 지급보증서
공정
관리



원가
관리
①실행내역작성 -예상공사원가 및 이익률 기준설정
*실행내역서
②작업일보 검토 -투입인원현황(노임대장과 비교검토)
-투입장비현황(장비비청구서와 검토)
-공사진행현황 및 공정률 확인

*작업일보
③자금청구서, 전도금청구서 검토
경리부 협의 *현장 자금청구서
*본사 자금청구서
*전도금 청구서
전도금 관리 세부기준 참조

*하도급 공정별 기성지급 완료시점
: 하자보증서 수령 후 잔금 지급
(철거, 토공, 비계 등 일부공정 제외)
④월간관리계획작성 -공정율, 기성대투입, 실행대투입, 공정분석 및 원가분석 경리부 협의 *월간관리계획서
⑤현장상황판 작성 -현장전경사진 및 콘크리트 타설현황 표기

계약
금액
조정
①설계변경에 의한 계약금액 조정
현장 협의
②물가변동에 의한 계약금액 조정 -품목조정에 의한 계약금액조정
-지수조정에 의한 계약금액조정(노무비 및 생산자물가지수 적용)
-실적공사비 제도에 의한 계약금액조정(건설공사비 지수 적용)
*하도급 물가변동 적용시 원가 절감방안 검토
*노임 및 생산자물가지수 월별분석 및 현장별 조정가능성 파악
(한국은행 생산자물가지수표 검토)
현장 협의 *물가변동에 의한 계약금액
조정기준 참조
*하도급 물가변동 적용방안
및 방안별 예시
준공
시점

현장
지원
①안전관리비 사용내역서 검토 -재해예방기술안전지도 계약서 및 세금계산서 요청
-비목별 안전관리비 사용항목 검토
①안전발판은 안전관리비로 사용불가
②안전관리선임자 지정이 없을 경우 컴퓨터,카메라 등 사용불가
③분진망은 안전관리비로 사용불가
④낙하물방지망 및 안전망 등 내역서상 별도 표기시 사용불가
업무/경리부
현장 협의



*안전관리비사용기준 참조
*월간안전관리비사용내역서
*안전관리비 사용 집계표
②환경보전비 사용내역서 검토 -환경보전비 사용항목 검토(내역서상 별도 표기된 항목은 제외)
①폐기물처리비는 환경보전비로 사용불가
②사업장내 분진방지 및 살수 위한 비용 포함(분진망,살수기 등)
③토사유출 방지를 위한 비용 포함(청천막,세륜기 등)
현장 협의 *환경보전비 사용내역서
③준공서류 요청 <첨부서류>
-준공검사원
-준공신고서
업무부 요청 *준공검사원
*준공신고서
공사
완료
분석
①공사원가 완료분석 -원가에 누락된 금액 검토
-현장 총급여 포함
-본사관리비 포함(공급가액의 10%)
-보증수수료 등 본사관리비 부분 제외
-평당 공사비 파악 및 비목별 투입금액 비교검토
-현장평가
경리부 협의 *공사원가 완료분석 보고서
*용도별 공사원가 통계표
(건물 용도/규모별 공사원가 통계작성)
②협력업체 평가
현장 협의 *협력업체 평가표
기타
업무
①하자접수 및 보수처리


②하도급 협력업체 관리: 적격심사가점 -협력업체(전문건설면허업체) 등록신청서 접수(매년 12~1월) 업무부 인계 *협력업체 등록 신청서
③당해년도 하도급 실적평가
: 대한건설협회 실적평가서 제출
적격심사가점
-당해년도 전문건설면허업체와의 하도급계약건 정리(매년 12~1월)
①현장별,전문업종별 구분 정리
②공사명,업체명,공사기간,계약금액 표기
③대표자,연락처,주소,면허번호,법인등록번호,시공능력평가액 표기
④계약금액은 각 건별 백만원미만 절사
⑤당해년도 총수주액 대비 50% 이상
업무부
요청_인계
*하도급 실적평가 정리표

*전문건설업 면허 없는 업체와의 계약
: 공정거래위 신고위해 별도 정리
④당해년도 하도급 공정거래 신고
: 공정거래위원회 실적평가서 제출
(하도급거래 공정화 실태 파악)
-전년도<7~12월>사이 거래가 있는 모든 하도급계약건 정리(매년 3월)
①현장별,전문업종별 구분 정리
②공사명,업체명,공사기간,계약금액 표기
③대표자,연락처,주소,면허번호,법인등록번호,시공능력평가액 표기
④계약금액은 각 건별 백만원미만 절사
업무부
요청_인계
*정리양식은 하도급실적평가와 동일 *거래는 세금계산서 기준 *면허유무 관계없이 모든 하도급 계약건이 해당됨 *신고후 관련업체 전화 확인
⑤하도급업체 기성실적증명서 확인 -당해년도 하도급기성금액 및 잔여금액 확인 후 날인(매년 1~2월) 경리부 협의 *세금계산서 발행기준으로 실적 확인
⑥년간업무보고 -전년도 업무성과분석 및 당해년도 업무계획서 작성

출처 : 그리움 그리고 일어서기
글쓴이 : 미르뇽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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